NEWSO'story

기억력 좋으려면 음악수업이 해답

음악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학업능력향상 및 기억력, 어휘력 등에서 음악수업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내

기억력이 좋아지려면 음악수업을 받는 것이 해답인 것 같습니다.  공부하면서 음악을 듣는 것이 아닙니다. ^^

“음악교육이 두뇌 발달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악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학업능력 향상 및 기억력, 어휘력 등에서 음악 수업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VU 대학과 아르테즈(ArtEZ)예술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음악 수업을 받은 어린이가 여러 능력에서 향상되었고 음악 수업을 받아본 적 없는 학생보다 유능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를 이끈 아르투르 야취케(Artur Jaschke)박사는 평균 나이 만 6살인 147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음악 수업에 따른 기억력과 어휘력 테스트를 했습니다. 어린이들을 2년 반 동안 학교에서 음악 수업을 받은 학생 그룹, 학교 및 개인 레슨으로 음악 수업을 받은 그룹, 음악 수업을 받지 않은 그룹, 미술수업만 받은 그룹 등 4개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음악적 능력과 관계없이 학교나 개인 레슨으로 음악 수업을 받은 그룹은 기억력과 어휘력에서 월등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험은 화면의 격자무늬 점의 위치를 기억하고 동물 이름을 외우는 등의 암기력 테스트를 하였는데, 음악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뛰어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아르투르 자취케 박사는 악기를 배우는 등의 음악 수업 받은 어린이들의 두뇌 회전 운동이 향상되어 특히 기억력과 어휘력에서 월등한 차이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음악수업을 받은 어린이 그룹은 스스로 행동을 계획하고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에서도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음악 수업 없이 미술 수업만 받은 그룹은 시각적 및 공간적 기억에서 월등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연구 결과는 영국 일간지인 데일리메일에 소개되었고, 연구 결과는 인경신경과학 프론티어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오케스트라스토리 이진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