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작곡가

낭만주의 천재 작곡가 –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9세계의 작곡가 시간입니다. 오늘은 러시아의 대표적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세르게이 바실리에비치 라흐마니노프(Sergey Vasilyevich Rachmaninov)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라흐마니노프는 1873년 러시아의 노브고르드(Novgorod)에서 태어났습니다. 풍족한 지주 집안 출신으로 음악적 교육을 위한 환경이 잘 갖춰져 있었죠. 다른 많은 유명 작곡가들처럼 라흐마니노프도 유년 시절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입니다. 네 살 때 자청해서 피아노를 배운 후 10대 때부터 작곡을 할 정도였죠.

라흐마니노프의 집은 그가 자라며 점차 어려워집니다. 목표로 했던 귀족 학교에 가기가 힘들었죠. 그래서 그가 택한 곳은 페테르스부르크 음악원입니다. 1882년 9살의 나이로 음악원 입학, 1888년에는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작곡법을 배웁니다.

라흐마니노프가 이름을 알린 건 1892년입니다. 졸업할 즈음에 쓴 ‘피아노를 위한 전주곡 C샵 단조’가 런던에서 소개돼 호평을 받은 것이죠. 이를 계기로 런던 필하모니 협회의 초청을 받고, 작곡가이자 지휘자, 피아니스트로 동시에 인정받습니다.

하지만 이후 만든 ‘교향곡 제 1번’은 혹평을 받습니다. 이로 인해 신경쇠약이 심해져 3~4년 정도는 아예 창작을 못했습니다. 또 이 시기 사촌과 결혼했다 러시아 정교회의 비난을 받아 우울증이 심해지죠. 라흐마니노프는 1901년이 돼서야 겨우 회복합니다. 당시 만든 ‘피아노 협주곡 제 2번’이 러시아에서 ‘글린카상’을 받으며 상태가 더욱 좋아집니다. 라흐마니노프는 당시 자신의 치료를 담당했던 니콜라이 달 박사에게 이 작품을 헌정합니다.

1906년엔 드레스덴으로 옮겨 작곡에 전념합니다. 교향곡 제 2번과 피아노소나타 제 1번, 교향시 ‘죽음의 섬’ 등이 이때 태어나죠. 1908년 귀국한 라흐마니노프는 이듬해 미국으로 건너가 피아니스트로 활약합니다. 이때 뉴욕에서 월터 담로슈의 지휘로 ‘피아노협주곡 제 3번’이 초연되는데요, 엄청난 호평을 받으며 히트작이 됩니다. 라흐마니노프는 1910년 다시 러시아로 돌아와 모스크바 대극장과 마린스키 극장의 지휘자를 역임합니다.

라흐마니노프는 1917년 러시아 혁명으로 인해 핀란드로 망명합니다. 이듬해인 1918년엔 미국으로 건너가죠. 이때만 해도 언젠가 고향에 돌아올 줄 알았던 라흐마니노프. 하지만 그는 이때 미국에 발을 디딘 뒤 끝내 돌아오지 못합니다. 미국에서 라흐마니노프는 작곡가보다는 피아니스트 활동에 열중합니다. 자유롭게 지내며 연주와 창작활동을 벌이죠. ‘피아노협주곡 제 4번’, ‘파가니니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등이 이때 탄생하죠.

라흐마니노프는 1928년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비츠를 만납니다. 이후 호로비츠와 라흐마니노프는 음악적 동료이자 친구처럼 지내며 평생지기로 남게 됩니다. 미국 이민 후 라흐마니노프는 항상 러시아를 그리워하며 지냅니다. 만년엔 스탈린이 직접 귀국을 권하기까지 하고, 라흐마니노프 또한 독소전쟁을 위해 모금 연주회를 벌입니다. 하지만 결국 라흐마니노프는 귀국의 꿈을 이루지 못한 채 1943년 3월, 로스앤젤레스 비버리힐즈에서 생을 마감합니다.

라흐마니노프는 낭만주의의 사실상 마지막 세대입니다. 현대 악파 성립에 상당한 공헌을 했고, 차이코프스키의 전통을 충실히 지키려는 보수적 경향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라흐마니노프는 천재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서의 음악성을 자신의 작품에 듬뿍 담습니다. 서정성이 가득한 그만의 작품을 완성시켰죠.

라흐마니노프의 작품엔 크게 세 가지 주제가 담겨 있습니다. 바로 종교, 우울증, 그리고 러시아였습니다. 그의 종교는 러시아 정교회였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정교회 예배나 성당 종소리에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 앞서 설명했던 미국 망명 후 죽을 때까지 조국 러시아를 그리워했습니다.

피아니스트로서 라흐마니노프도 일품이었는데요, 이런 그의 천재성엔 신체적 조건이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손이 매우 크고 길고 아름답기까지 해 어려운 곡도 무리 없이 소화했습니다. 엄지로 도를 짚은 상태에서 새끼손가락으로 다음 옥타브의 라를 누를 정도였다고 하니까요. 이런 천재성에 노력과 열정까지 곁들여졌으니, 그토록 뛰어난 작품들을 만들어낸 것도 이해가 갑니다. 지금까지 러시아의 대표적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라흐마니노프를 소개했습니다.

 

※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 바로보기 클릭!! (네덜란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태그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