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O'story

독일 오케스트라 단원 월급은 얼마일까요?

베를린필 단원 월 1000만원 이상,

그동안 해외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연봉수준에 대해서는 미국쪽을 주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엔 독일 오케스트라 관련된 의미있는 단초가 외신에서 나왔습니다.

슬립디스크가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독일의 베를린필은 단원 월급이 한화 약 1100만원, 수석급이 1300만원이고, 라이프찌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는 단원 750만원, 수석급이 930만원이라고 합니다. 쾰른 방송교향악단은 단원이 700만원, 수석급이 800만원,  라인란트-플라티나테 교향악단(Staatsphilharmonie Rheinland-Pfalz Ludwigshafen)은 단원이 540만원, 수석급이 640만원, 브레멘 필하모닉 은 단원이 450만원, 수석급이 550만원 입니다.

베를린필의 경우, 다른 오케스트라의 악장, 수석급들이 단원으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지 단원 월급도 웬간한 오케스트라의 수석보다 적지 않네요.

이중 라인란트의 경우, TVK A/F2 수준이기 때문에 TVK A급의 오케스트라는 단원이 약 500만원 수준의 월급을 받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음반수익, 레슨, 그외 다른 수입은 제외한 오케스트라에서 기본적으로 받는 월급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겠지만 미국에서 통용되는 단원연봉:악장연봉:지휘자연봉=1:4:20 이라는 표준룰로 보면, 대략 독일 오케스트라 악장들의 월급도 짐작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케스트라스토리 김기용 기자

 

 

태그

관련기사

2 Comment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