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ory

바이올린 협주곡 베스트 앨범 Top 10

그라모폰이 며칠 전 바이올린 협주곡 베스트 앨범 Top 10가지를 소개했습니다.

피아노와 더불어 바이올린은 협주곡에 가장 잘 어울리는 악기이며, 다양성이 많은 악기입니다.

그라모폰이 바이올린 협주곡 Top 10 을 차이코프스키의 낭만주의 작품부터 바르톡의 현대음악까지 많은 위대한 작품 중에서 10개의 일종의 “꼭들어야하는” 앨범을 선정하여 소개합니다.

No.1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제3번
이자벨 파우스트와 일 지아르디노 아르모니코가 협연한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전집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앨범은 2017올해의 음반상(Recording of the year)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2015년 3월 21일부터 23일 독일 베를린의 델덱스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앨범으로, 코퀠리티 사운드로 유명한 프랑스의 레이블인 아르모디아 문디에서 작년에 발매된 앨범입니다.(우리나라는 올해 3월 발매) 이 앨범은 이자벨 파우스트의 부드럽고 따듯하며 다채로운 연주와 일 지아르디노 아르모니코의 소리가 만나 최상의 하모니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No.2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
2위는 야사 하이페츠와 아르투로 토스카니니가 지휘하고 NBC 교향악단이 연주한 앨범입니다. 공연 자체로는 그라모폰이 가장 주목한 앨범이기도 합니다. 환상적인 야사 하이페츠의 바이올린은 깊이와 화려함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No.3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레이 첸과 다니엘 하딩이 이끈 스웨덴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앨범입니다. 2011년 발매한 데뷔 앨범으로 영국BBC 음악 매거진에서 찬사를 받고 독일 에코 클래식 어워드에서 수상한 그가 녹음한 것으로, 그의 두 번째 앨범이자, 첫 협주곡 앨범입니다.

No.4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
바딤 글루즈만과 루체른 심포니가 협연한 앨범입니다. 우크라이나 태생의 그는 19세기와 20세기 위대한 바이올린연주자들의 전통을 이어가며 러시아 작곡가들의 작품에 정통한 것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앨범에는 요제프 요아힘의 제자 레오폴드 아우어가 사용했던 스트라디바리우스(1690)로 연주했습니다.

No.5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리사 바티아쉬빌리와 다니엘 바렌보임이 이끄는 베를린 슈타츠카펠레의 앨범입니다. 리사 바티아쉬빌리는 시원스러운 보잉과 풍부한 표현력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No.6
브루흐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반가운 한국이름입니다. 정경화와 클라우스 텐슈테트가 지휘한 로열 콘서트헤보 오케스트라의 앨범입니다. 이전에 정경화는 루돌프 켐페와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브루흐 바이올린 협주곡 앨범이 여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18년 후에 다시 녹음한 이 앨범은 달관한 그녀의 연주를 들을 수 있는 앨범입니다.

No.7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레오니다스 카바코스와 라티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협연 앨범입니다.
이 앨범은 1903/4년에 쓴 오리지널 버전과 1905년의 최종 버전의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게 만든 독특한 앨범입니다. 카바코스의 탁월한 기량을 들을 수 있는 앨범입니다.

No.8
알반 베르그 바이올린 협주곡
이자벨 파우스트와 클라우디오 아바도가 지휘하는 모차르트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앨범입니다. 이 앨범은 이 전에 앨범과는 또 다른 해석을 통해 만들어진 앨범입니다. 파우스트는 베르그의 곡 내면의 슬픔과 고통을 잘 표현하며 연주한 작품입니다.

No.9
바르톡 바이올린 협주곡
바르나바스 켈레멘과 졸탄 코치슈가 지휘한 헝가리 내셔널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앨범입니다. 바르나바스 켈레멘은 생동감있는 바이올린 연주로 바르톡의 민속적 리듬을 잘 표현하며 명연주를 보여준 앨범입니다.

No.10
쇼스타코비치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막심 벤게로프와 므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가 지휘한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협연 앨범입니다. 이 앨범은 막심 벤게로프가 21살이었던 1995년 그라모폰의 올해의 음반상을 수상한 앨범입니다.

오케스트라 스토리 이진영 기자
orchestrastory@gmail.com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