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서울시향 대표 “단원 개인레슨 전수조사 하겠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향단원의 ‘개인레슨’ 논란이 불거지자 악단 강은경 대표이사는 3일 “서울시와 협의해 개인레슨 등 외부활동 관련해 단원 전수조사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제296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에서 밝혔습니다.

일각에서 계속해서 지적받았지만 무리하게 공무원 규정에 준하는 복무규정을 따라야만하는 서울시향은 내부규정상 단원의 개인레슨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던중, 최근 보건당국 역학조사 과정에서  단원 한명이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인 서울예고 학생을 개인레슨하는 과정에서 감염된 것으로 드러난 뒤 단원들의 근태 관리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이날  당초 서면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위원회가 최근 서울시향 단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과 그에 따른 공연 취소 및 개인레슨 문제로 인한 파문이 커지면서 직접 출연기관 대표들이 참석해 설명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특히 확진단원 관련 8월 15일 광복절 기념 음악회를 취소하기까지 의사결정이 지체된 문제와 함께 개인레슨 문제 등 서울시향 대응에 대한 질의가 많았습니다. 관악1선거구 송도호 위원은 이날 강 대표에게 “확진 단원 관련해 불법과외 문제가 있었는데, 어떻게 처리되고 있나”고 물었습니다. 강 대표는 “현재 확진 단원이 치료 중으로 격리 중이다”며 “격리가 끝나는 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해 절차에 맞게 조처할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성북구 제1선거구 김춘례 의원은 “겸직금지 조항을 위반한 단원의 영리활동에 대해서는 확실한 처벌이 필요하다”면서 “단원들에게 개인레슨 등 외부 영리활동이 금지돼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주지시켜라”고 주문했습니다.

단원의 개인레슨에 대한 전수조사의 필요성과 개선 등 실질적인 대처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노원구 제1선거구 오한아 문광위 부위원장은 “서울시향은 급여 수준이 국내 국공립 예술단체 가운데 최고인데도 단원의 개인레슨이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같다. 하지만 이것은 단원을 범법자로 만들며 탈세 문제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강남구 제3선거구 최영주 의원은 “확진 단원 외 음성적으로 개인레슨 하는 단원이 있는지 전체 실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강 대표는 “서울시와 전수조사에 대한 방법을 논의하겠다. 국공립 예술단체에서 개인레슨과 관련한 유사한 사안이 많은데, 이들의 조처 등을 참고해 원만한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최영주 의원은 “서울시와의 협의에 앞서 조직을 관리하는 대표로서 먼저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고, 강 대표는 “조속한 시일 내에 어떻게 전수조사를 할지 보고드리겠다”고 다시 답했습니다.

국공립예술단원의 영리활동을 금지하는 규정은 개인레슨을 제외하면 타당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의 세금지원을 받는 준공무원의 신분으로써 노골적인 영리행위는 국민정서와도 차이가 있으니까요.
그러나 해외사례에서도 보듯이 국공립예술단원의 개인레슨을 금지하는 나라는 한국이 거의 유일하며, 다른나라들의 경우 개인레슨은 허용하되, 철저하게 세금은 내게하는 방안을 취하고 있습니다. 최고수준으로 학생들의 수준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최고수준의  선배들이 필요한 것을 수백년간의 경험을 통해 관계자들이 잘 알기 때문입니다.

음악계에서  개인레슨의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음대교수들의 개인레슨은 법적으로  불법임이  명문화 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국공립예술단원들은 소속기관의 규정일 뿐으로써 상대적으로 훨씬 바꾸기도  수월할 뿐더러 국내 문화예술체육계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껴야만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개인레슨을 문제삼기 보다는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단원평정을 통한 연주/실기능력 평가와 360도 주변 다면평가 등을 통해  단원의 미달된 점을 문제시하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오케스트라스토리 김헌수 기자

관련기사

One Comment

  1. Seoyoung Shin현재의 음악스타일과 시장흐름,경험 노하우를 제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현직 오케스트라연주자인데 그런사람들한테 레슨 안받으면 누구한테 받아 은퇴해서 이제는 쳐주지도 않는 음악스타일로 레슨하는 사람한테 받을 수도 없고 이해가 안감 세금을 잘 내면 되지 레슨을 막으면 결국엔 한국 음악계는 퇴보할 듯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