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ory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는?

[Orchestrastory]

 

영국의 클래식 전문지 그라모폰은 2008년에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를 선정했었습니다. 그라모폰은 최고의 평론가들로 구성된 패널들과 함께 전 세계의 수 많은 오케스트라중에서 TOP20을 선정했습니다.

시간이 제법 흘렀지만 이 순위는 음악계에서는 종종 인용되고 있습니다. 처음 순위를 선정하기로 했을때 1548년부터 시작되어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오케스트라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Dresden Staatskapelle)”를 1위로 예상했었는데요,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자 10위에 올랐습니다. TOP20의 결과를 보면 오래된 오케스트라만이 높은 순위에 있는것은 아니었습니다.

오케스트라의 우수성을 평가할 때에 오케스트라의 연주뿐 아니라 다목적성, 직관성등 연주이외의 것까지 포함되어 평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케스트라의 세계화와 즉흥성이 요구되는 요즘 시대에 “오래된 오케스트라”라는 타이틀만으로는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없습니다.

이반 피셔 부다페스트 페스티발 오케스트라( Ivan Fischer’s Budapest Festival orchestra-BFO)는 1983년에 창립된 비교적 젊은 오케스트라 입니다. 그라모폰이 뽑은 순위에서 9위에 올랐습니다. 이 오케스트라는 각 연주자들의 하모니가 잘 어우러져 좋은 연주를 보여준 오케스트라로 평가했습니다.

오자와 세이지와 아키야마 카즈요시가 BFO 창립 되고 1년후에 창립한 사이토 키넨 오케스트라(Saito Kinen Orchestra)가 있습니다. 특히 이 오케스트라의 브람스 작품 연주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말로 할 수 없는 소리의 깊이를 느낄 수 있는 오케스트라 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19위에 올랐습니다.

오래된 오케스트라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의 한 세기 먼저 코펜하겐의 왕실예배당 지금은 덴마크 왕립 오케스트라로 알려진 왕립 오케스트라는1448년 창립되었습니다. 경험의 무게와 깊이있는 연주로 장수하는 오케스트라 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번 순위에서는 20위권 밖에 올랐습니다.

3위에는 비엔나 필하모닉이 올랐습니다. 정말 많은 콘서트일정이 있는 오케스트라중 하나로 지휘자나 연주자에게 최고의 오케스트라로 뽑히지는 않지만, 다양한 연주를 통하여 경험이 많은 오케스트라로 평가되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1위는 로열 콘체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 Royal Concertgehouw Orchestra)가 차지했습니다. 1988년에 네덜란드 여왕으로부터 왕립 칭호를 하사 받아 지금의 이름을 갖게되었습니다. 이 오케스트라는 마치 연극의 배역을 연구하여 연기하는 것처럼, 작곡가에 대한 이해가 높고 각 작곡가의 작품마다 좋은 해석과 연주를 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TOP20
1위 로열 콘체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
2위 베를린 필하모닉
3위 비엔나 필하모닉
4위 런던 심포니
5위 시카고 심포니
6위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7위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8위 LA 필하모닉
9위 부다페스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10위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11위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12위 뉴욕 필하모닉
13위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
14위 마린스키 극장 오케스트라
15위 러시아 국립 오케스트라
16위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17위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18위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오케스트라
19위 사이토 키넨 오케스트라
20위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스토리 이진영 기자
orchestrastory@gmail.com

 

이미지: 사람 1명 이상, 사람들, 실내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