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ory

엑섭의 기원은?

[Orchestrastory]

오케스트라 연주자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궁금하셨던 내용일텐데요.

현재는 전문적인 오케스트라에 입단하기 위해서라도 악기별로 필수적으로 배우고 연습해야만 하는 ‘엑섭(excerpts)’.

과연 이 엑섭은 누가? 왜? 어떻게? 만들었을까요?

오케스트라스토리에서 알아봤습니다.

오케스트라 엑섭을 만들고 편집하는 전통은 언제 그리고 왜 시작되었을까요? 누가 엑섭 초기 편집 작업을 책임졌으며, 어떤 목적으로 제작 했을까요? 오늘과 같은 목적이었을까요? 첫번째 엑섭 모음집은 어떤 악기를 위한 것이었을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확실하게 찾을 수는 없습니다. 많은 논문들과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있지만 그 중에 특히 줄리어드 음대의 데이비드 웨이크필드(David Wakefield) 박사의 1981년 논문 “호른을 위한 오케스트라 엑섭 책” 을 토대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 논문은 연대순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처음 엑섭책은 호른을 위해 1865년 헨리 클링(Henri Kling)이 만든 “호른 교본( Horn – Schule)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독일의 라이프치히에서 1865년 출판되고 다시 1879년에 재발행되었는데 이 책이 최초의 오케스트라 엑섭책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음악가들은 오케스트라 엑섭에 매우 익숙(?)합니다. 엑섭책은 다양한 악기를 위해 발행되고 여러분량과 형태로 발행되고 있구요.

엑섭은 오케스트라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정 악기를 위해 만들어진 엑섭책은 프레이즈를 연습하거나, 오케스트라 연주에 필요한 다양한 스타일과 기술을 배우는데 유용합니다.

많은 연주자들 특히 목관, 금관악기 연주자들은 베토벤, 모차르트, 브람스 및 자주 연주되는 작곡가의 곡으로 처음 엑섭책을 접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엑섭책은 역사적으로는 거의 논의 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개발되었는지, 최초의 출판사가 누구인지, 어떤 악기를 위해 처음 만들어졌는지, 음악 교육의 전반적인 질문들을 포함해 누구도 정확하게 알지못합니다.

특정 악기에 대한 엑섭책은 19세기 중반부터 존재해왔습니다. 오케스트라의 프레이즈를 수집하고 출판하는 전통은 1865년 이후 크게 시작되어 19세기 말까지 급속하게 성장했습니다. 오케스트레이션에 관한 다양한 책들이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서 오케스트라 음악이 어려워졌고, 오케스트라 음악이 대중에게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20세기 초반까지 오케스트라 악기마다 엑섭 책들이 출판되었습니다.

초기 오케스트라곡에서 발췌된 곡 모음집을 연대순으로 살펴보면 가치있는 정보가 여전히 많이 남아있습니다. 클링의 호른 교본 이전에도 악기 레슨을 했던 교사들이 남긴 교수법 자료들과 수첩들을 연구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최초의 오케스트라 엑섭이 언제 생겨났는지 정확히 밝힐 수는 없을지도 모르지만, 분명한 것은 20세기 초반에 모든 오케스트라의 악기들은 엑섭책을 이용했었습니다.

19세기 동안 유럽과 미국 사회에서 오케스트라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관객들은 오케스트라가 슈트라우스,리스트, 바그너 등의 음악을 잘 연주할 숙련된 연주자들을 원했습니다.

독일의 라이프치히, 바이마르 등의 음악학교에서 실력있는 오케스트라 음악가들을 양성하려는 교수들이 학생들을 위한 컬렉션을 편집하고 출판하기위해 시도했던것이 오늘날의 엑섭책이 되도록 영감을 주었을 지도 모릅니다.

19세기 후반부터 엑섭책은 연주자들에게 레퍼토리가 늘어날 수 있도록 해주었고,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에게는 필요한 연주기술을 가르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금 21세기에 ‘엑섭’은 의심할 여지없이 음악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오케스트라 입단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라 스토리 이진영 기자
orchestrastory@gmail.com

#엑섭의기원 #엑섭의시초 #누구냐엑섭만든사람 #엑섭의목적 #excerpt#originofexcerpts #엑섭배우는이유 #엑섭만든이유 #연주레파토리늘리는방법 #오케스트라연주법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