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오케스트라에는 연주자랑 지휘자만 있나요? 오케스트라 관련된 다른 일들이 궁금해요’

질문자의 말씀처럼 오케스트라의 주요 구성원은 연주자와 지휘자이지만, 다른 일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단 스테이지 매니저가 있겠네요. 연극에 비교하면 ‘무대 감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케스트라 공연과 관련해 엄청난 일을 하는 분들이죠. 스테이지 매니저의 주 업무는 콘서트홀을 연주자와 지휘자가 안심하고 연주할 수 있게 만드는 겁니다. 인원수만큼 보면대와 악보를 준비하고 의자는 물론 지휘자 단상, 관악기 연주자용 발판까지 준비해야합니다. 악기 배치도 스테이지 매니저의 몫이죠. 이렇게 할 일이 많다보니 스테이지 매니저는 연주자들보다도 몇시간 앞서 공연장에 도착합니다.

 

라이브러리언도 있습니다. 악보 준비자라고 보면 되겠는데요, 라이브러리언의 기본 업무는 악보 준비 하나입니다. 하지만 악보 준비가 말처럼 쉬운 게 아닙니다. 각 곡에 맞는 악보를 준비해야하고, 또 악기에 맞는 악보를 구비해야합니다. 악보는 보통 두터운 종이로 돼있기 때문에 모두 모으면 상당한 무게가 됩니다. 악보 관련된 모든걸 라이브러리언이 하는데요, 저작권이 걸려 있는 악보의 경우 빌리는게 나을지 사는게 나을지도 결정해야합니다.

 

인스펙터도 있습니다. 쉽게 풀이하면 ‘시간 관리자’ 정도로 말할 수 있는데요. 리허설이나 공연이 정해진 시간대로 진행되게끔 돕는 역할입니다. 리허설 중 휴식 시간도 관리해야하고요 단원이나 지휘자에게 가는 메시지도 인스펙터가 전달합니다. 사실 인스펙터만을 도맡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보통 인스펙터의 역할은 단원 중 한명이 맡곤 합니다.

 

어떠셨나요. 질문에 대한 답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