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ory

오케스트라에서 보기 힘든 악기 10가지

[Orchestrastory]

유명한 악기지만… 그리고 안나오지는 않지만….오케스트라에서 보기 힘든 악기 10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표준 혹은 일반적인 오케스트라는 크게 네개로 분류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와 타악기로 구성되었고, 이 큰 분류안에 일반적으로 악기는 4개씩 (타악기 제외) 구성되어있습니다. 현악기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가 있고, 금관악기에는 호른, 트럼펫, 트럼본, 튜바가 있고, 목관악기에는 플릇, 오보에, 클라리넷과 바순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작곡가의 작품이 일반적인 오케스트라구성만을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오케스트라 음악안에서 쉽기 보기 힘든 악기 10개를 알아보겠습니다.

  1. 오르간
    파이프 오르간은 가장 오래된 관악기 중 하나입니다. 오르간은 기원전 3세기 고대 그리스에서 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그때에는 지금과 같은 모습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파이프에 공기를 넣기 위해 수압을 사용하기도 했고, 요즘의 악기보다 훨씬 복잡한 구조였습니다. 오케스트라에서 자주 볼 수 없는 이유는 오르간과 함께 연주할 콘서트 홀이 없는 이유가 크다는 이유가 많습니다.
  2. 바리톤, 유포니움
    바리톤과 유포니움의 차이점은 바리톤이 조금 더 작은 크기이고, 관이 좁아서 유포니움보다는 높은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 뿐입니다.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같이 묶었습니다. 바리톤과 유포니움은 호른, 트롬본 소리와 매우 흡사하기때문에 잘 쓰이지 않습니다.
  3. 색소폰
    색소폰이 오케스트라에서 쓰이지 않는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클라리넷과 비슷한 단일 리드 악기로 클라리넷과 금관악기를 조화롭게 연결하는 음색을 가진 악기를 제작하기 위해 발명된 악기입니다. 현재 재즈나 팝에서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사실 색소폰이 발명된 것은 1840년대 초였습니다. 그 이전에 만들어진 오케스트라 구성악기에 속하지 못하여 작품의 수가 적을 뿐 악기의 음색, 음정때문에 속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4. 피아노
    어쩌면 피아노는 기타를 제외하고 가장 유명한 악기일 것입니다. 피아노는 솔로 악기 용으로 수천의 작품들이 있고, 솔로주자의 반주 악기로도 엄청난 작품들이 많습니다. 피아노는 관현악과 잘 어울리면서도 잘 섞이지 않는 소리의 특이점 때문에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일반 관현악곡에서 피아노를 쓰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부터 입니다.
  5. 첼레스타
    첼레스타는 일반 가정에서 많이 연주되는 업라이트 피아노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피아노와 다르게 첼레스타는 연결되어 있는 헤머가 금속편을 때려서 소리를 만듭니다. 1880년대 후반에 파리에서 발명된 악기로 차이코프스키는 발레곡 “호두까기 인형”에서 슈가플럼 페어리의 춤에서 가장 유명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음량이 작고, 약음페달이 함께 있어 섬세하게 작품을 표현할 수 있지만, 다른 악기와 함께 쓸때는 다른 악기에 소리가 묻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작품의 인상적인 솔로 연주부분이나 적은 편성에서 색채적인 표현을 나타내기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6. 하프
    하프는 인류가 만들어 낸 악기 중에 가장 오래된 악기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는 헤르메스가 발명한 악기라고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하프는 수렵시대에 활에서 고안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후기 낭만주의시대에 들어서면서 오케스트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악기가 되었고, 이후 음량과 반음조작에 관해 발전하고 개량되어 오늘날에는 더블 페달 시스템을 갖춘 더블 액션 하프로 연주하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악기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악기입니다.
  7. 잉글리시 호른
    흔치 않은 악기 중 하나인 잉글리시호른은 악기길이는 오보에보다 길고, 음정은 5도 낮습니다. 음색은 드보르작의 교향곡 9번, 2악장에서 잉글리시 호른 솔로를 들으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보에와 운지법이 비슷하여 오보에 연주자가 잉글리시호른도 같이 연주하기 때문에 오케스트라에서 연주자가 따로 없습니다.
  8. 알토플릇
    알토 플릇은 일반 플릇보다 악기가 크지만 악기의 모양과 운지, 기술은 모두 같습니다. 중 저음이 우아하고 풍부한 음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트라빈스키, 라벨등이 즐겨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기본 플릇의 악기에 저음부를 확장시켜 만든 악기이기 때문에, 오케스트라에서는 즐겨 사용하지 않습니다.
  9. 베이스 클라리넷
    베이스 클라리넷은 구부러진 마우스 피스와 벨부분은 색소폰을 닮았습니다. 사실 클라리넷은 오케스트라의 기본 편성에 가장 늦게 합류한 목관악기입니다. 왜냐하면 클라리넷은 다른 악기에 비해 역사가 짧은편입니다. 1700년경 프랑스에서 유행한 샬뤼모(Chalumeau)를 개량하여 만든 악기로, 넓은 음역이 가능합니다. 말러의 교향곡 1번 3악장에서 다양한 소리를 내기 베이스 클라리넷과 소프라노 클라리넷을 바꾸어 가며 연주합니다.
  10. 콘트라 바순
    일반 바순보다 거의 두배정도 길고 무거우며, 음정은 한 옥타브 낮은 악기입니다. 콘트라베이스나 첼로처럼 악기를 지지하는 엔드 핀이 필요합니다.워낙 낮은 소리를 만들어 내는 악기이기 때문에 좁은 방안에서는 벽이 흔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순의 저음 음역대를 확장시켜 만들었지만 연주하기 매우 어려운 악기입니다. 일반 바순 연주자도 따로 연습을 해야하는 악기입니다.

오케스트라 스토리 이진영 기자
orchestrastory@gmail.com

#오케스트라잘안쓰이는악기 #오케스트라 #클래식 #피아노 #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