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O'story

온라인 음악수업이 왜 효과적일까?

온라인은 세상을 바꿔놓았고, 음악도 예외가 아니다

[Orchestrastory]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악기를 온라인으로 배우는 것이 더 좋은지 아닌지, 전통적인 방식인 대면 방식을 고수해야만 하는지는 수십 년 동안 논쟁이 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온라인 레슨방식의 양쪽 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전통적인 음악 수업

오래전부터 음악가들은 집과 교회, 개인 스튜디오에서 개인적으로 학생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그러한 레슨 방식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대면 방식의 레슨은 개인화된(맞춤) 교습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사가 학생의 연주를 보면서 자세를 바로잡아 줄 수 있고, 실수가 있을 때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며, 곧바로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학생의 성격과 연습 방법, 연주 습관 등을 이해하고 학생에게 알맞은 수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음악 수업

처음 인터넷이 생겼을 때 음악 세계의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음악은 오프라인의 CD를 대체하면서 온라인에선 저렴한 MP3 파일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악보는 이제는 다운로드도 가능하고, 음반판매 소매점이 아닌 온라인에서 구입하고 집에서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음악 레슨 또한 온라인으로 하는 단방향 레슨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음악레슨은 비록 선생님의 일방적인 단방향 이지만 장소와 시간의 제한이 없이 전 세계의 전문적인 선생님들에게 레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제는 실시간으로 양방향(학생과 선생님이 동시에 서로의 모습을 보고 들으면서)으로 진행되는 영상기반의 음악수업이 전세계적으로 시도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음악수업의 장점

온라인 레슨에서는 다양한 수업들이 있습니다. 개인 레슨뿐 아니라 다양한 마스터 클래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오프라인 마스터클래스에 참석하면 음악가의 연주와 교육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시간이 지나가면 배운 것을 대부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온라인 마스터클래스는 학생들이 녹화된 동영상을 일시 정지하고 되감기도 하면서 선생님의 설명부분이나 연주 부분을 반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복의 법칙(The law of repetition)으로 교육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학생들 입장에서도 지역과 나라를 초월하여 수많은 다양한 마스터클래스나 레슨을 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레슨을 통해서 학생 자신에게 필요한 특정 음악작품(곡)을 학습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나 자신의 속도에 맞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대면방식의 레슨이나 마스터클래스의 교육(레슨) 속도를 자기것으로 만들기에는 너무 빠를 때가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본인에게 알맞은 속도로 온라인 레슨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레슨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음악수업의 단점

아쉬운것은 모든 사람이 일반적인 온라인 음악 레슨을 통해서 전문 음악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레슨의 핵심은 오프라인 선생님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는 없지만 학생에게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실시간 양방향 영상 음악 레슨에는 바로옆에서 선생님에게 배우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학생이 하기에 따라서 대면 방식의 레슨을 보완하고 많은 부분을 대체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많은  음악교사들이 온라인을 통해 마스터클래스나 강의 영상들을 보도록 권장하고있습니다.

 

오케스트라스토리 이진영기자

 

태그

관련기사

One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