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작곡가

장애를 극복한 거장- ‘루트비히 반 베토벤’

늘 소개해드릴 작곡가는 모차르트와 더불어 가장 위대하고 유명한 작곡가로 손꼽히는 인물, 장애를 극복하고 수많은 걸작을 만들어낸 작곡가인 루트비히 반 베토벤입니다.

베토벤은 1770년 독일의 본에서 출생했습니다. 궁정의 테너 가수였던 아버지의 가혹하다고 할 수 있을만한 교육에 의해 음악을 시작했죠. 1787년에 만난 모차르트는 ‘세상을 놀라게 할 인물’이라고 베토벤을 평합니다.

22세이던 1792년부터 그는 음악의 도시인 오스트리아의 빈에 거주하게 됩니다. 하이든, 요한 밥티스트 솅크 등을 스승으로 모시고 여러 음악을 섭렵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실력을 인정받으며 전성기를 구가하기 시작했으나 청각장애가 찾아온 것도 이 즈음이었습니다. 하지만 청각장애는 음악에 대한 그의 열정을 꺾지 못했습니다. 이후 그는 <영웅교향곡>, <운명교향곡>, <합창교향곡> 등 후세에 길이길이 사랑받는 불명의 교향곡들을 만들어냅니다.

베토벤은 음악기법이나 음악사적으로도 모두 전무후무한 대음악가였습니다. 특히 실내악곡과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 등의 영역에선 인류의 보배라고 부를만한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예술가 특유의 고집과 까칠함이 있었으나 동시에 검소함이 있었고, 또 쉽게 쓰러지지 않는 의지를 갖고 있었습니다. 베토벤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작곡가입니다. 특히 <전원 교향곡> 등 그의 후기 곡들에선 소리의 질서 자체보단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부분이 두드러집니다.

 

※ 베토벤의 교향곡 1번 바로보기 클릭!! (시애틀 심포니 오케스트라)

※ 베토벤의 교향곡 3번(영웅) 바로보기 클릭!! (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베토벤의 교향곡 4번 바로보기 클릭!! (도이치 라디오 필하모니)

※ 베토벤의 교향곡 5번(운명) 바로보기 클릭!! (파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베토벤의 교향곡 7번(대 교향곡) 바로보기 클릭!!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베토벤의 교향곡 9번(합창) 바로보기 클릭!!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3번 바로보기 클릭!! (조성진 연주)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4번 바로보기 클릭!! (김대진 독주회)

 

태그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