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지휘자의 역할은?

 

‘지휘자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단순히 박자를 맞추는 걸로 밖에 안 보입니다.’

 

지휘자는 무척 특이한 연주자입니다. 무대에 오른 오케스트라 단원 중 유일하게 음을 내지 않는 존재입니다. 또 유일하게 청중에게 등을 보이죠.

 

지휘자가 오케스트라 연주시 박자 정도만 맞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휘자는 많은 걸 하고, 또 많은 걸 알아야합니다.

 

일단 지휘자는 연주 중 단원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지휘봉을 통해 언제 곡을 시작하고 어떤 리듬으로 연주할지 알립니다. 박자 맞추기는 물론이고 아고긱, 프레이징 등 음악적 표현에 필요한 모든 해석을 연주자에게 지시합니다. 지휘봉 뿐 아니라 표정이나 손의 미묘한 움직임, 눈빛 또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죠. 연주곡 선정과 곡의 순서 배치도 보통 지휘자의 몫입니다.

 

같은 곡을 연주해도 지휘자나 오케스트라에 따라 다르게 해석됩니다. ‘리타르단도’라고 쓰여 있어도 어느 정도로 어떻게 느려져야하는지 확실치 않습니다. 이런 점을 ‘악보의 불완전성’이라고 말하곤 하는데요, 그래서 지휘자마다 다양한 연주가 나오게 됩니다. 같은 성경을 두고도 목사마다 다르게 해석하는 것과 비슷하죠.

 

어떠셨나요, 이제 지휘자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오케스트라 Q&A에선 오케스트라와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하단 이메일로 질문을 주시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오케스트라 Q&A] 다음 중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음악의 박자를 조절 2. 음악의 강약을 조절 3. 팔을 휘저으며 틀린 연주자를 체벌 4. 연주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정답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오케스트라 #클래식 #지휘 #지휘자
태그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