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상적으로 개최되는 지를 놓고 지난해부터 말이 많았던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개최는 했는데요, 그 결과를 놓고 또다시 말이 많습니다. 심사의 투명성부터 진행 과정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단지 어떤 음해세력이 있어서 그런것 아니냐고 음모론적으로 보다가도, 실상을 알게되면 그럴만 하다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상황입니다.
바이올린 부문에서 1등을 거머쥔 러시아인 세르게이 도가딘(Sergei Dogadin)은 심사위원인 보리스 쿠쉬니르(Boris Kushnir)의 제자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는 선생님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모든(?) 콩쿠르에서 우승했다고 하네요.
3등은 우리나라의 김동현씨가 차지했습니다.
피아노 부문 우승자도 러시아인 선생님의 제자이고, 공동 2위와 공동 3위에도 러시아인 연주자들이 다 이름을 올려 어딘지 모르게 개운치 않은 느낌을 줍니다.
더 이상한 일은 피아노 부문 4위로 선정된 중국인 안 티안후(An Tianxu)에게 벌어진 일입니다.
그는 자신의 연주 차례가 되자 당초 예고된 순서대로 차이코프스키의 곡을 연주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진행자가 나와서는 ‘첫 번째 연주곡이 라흐마니노프로 바뀌었다. 미안하다.’라고 러시아어로 말하고 들어갔습니다.
중국인인 안 티안후는 당연히 알아듣지 못했죠. 그러나 그와 협연하는 러시아인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는 알아들었고 라흐마니노프가 연주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리둥절했던 안 티안후는 결국 연주 타이밍을 놓치고 맙니다.
그런 그를 4위에 올려놓은 것은 석연치 않은 진행에 대한 입막음용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일들로 구설수에 오르면서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의 위상이 땅에 떨어졌다라는 비난이 나옵니다.
53세의 나이에 원인모를 죽음을 맞이하여 수도원에 안장돼 있는 차이코프스키가 자신의 명예와 관련된 이런 일들을 알면 크게 화를 내지 않을까요?
오케스트라스토리 김헌수 기자
김성환 영상바..
박민성 와 ㄹㅇ이네;;
권영민 와…소른끼치네
김지인 (Kim Jiin) 와 영상봐
김영준
양지훈 영상봐바
장이진
김태한
최지현
조우준 엥
유성희 영상봐바 연주자표정보면 내가 다 소름..
차에코푼새끼
헐!!
김태현 차이콥스키 콩쿨 옛날에 말 많았다가 2011년인가 발레리 게르기예프 데려와서 싹 개혁했는데 다시 이러네;; 러시아가 러시아 한건가
이동환 오ㅓ 연주자 표정 ,,, 유ㅡ유
존나 소름끼쳐 우짬 진짜 김지윤 김희영 지원 나림
홍유니스 와진짜억울해서 못살겠다 표정보는데 보는내가속상해서 못보겠음요ㅜ
최여은 야 이거봐바 진짜 미친거아님 ? 연주자 표정보니깐 내가 더 화난다
이혜진 연주자표정. ㅠㅠㅠ
윤지영 바이올린 에바고
서예림 연주자 표정봐 소름끼치는 콩쿨이네
이효비 야 미친거아니냐 연주자 표정봐 개빡침느껴져
신수영 와 영상봐…….
최혜지 영상봐바……..
최가연미친거아님?
게다가 라흐 파가니니… 상황판단하기에는 도입부 여유가 너무 없는곡…
문경민 영상보셈
정원 개오바야
박민성 추진우 노준탁 슬픔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못한 와중에 깊은 빡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러시아가 러시아 했다…
박은진 미친 영상 봐봐
와씨,,,,,양예린
조혜주 이런거보면 회의감느껴
김예빈Seoyoung Shin저 연주자 뭔죄 저거 나갈라고 엄청 준비했을텐데 차이콥콩쿨 망했네
Minkyung Chu
명진 영상에 표정 봐봐 ㅋㅋㅋ
박다빈 아,,,, 형 이게 무슨 일 입니까,,
정성현
이혜언 미쳤다
노상희 글읽고 영상봐바 미친 진짜 개아찔해
김성진 얘네도 별반 다를게 없음ㅋㅋㅋㅋㅋㅋ
과거 작곡가들 시대만 해도 자기 제자의 비리들은 수도 없이 많았는데 이제는 한 나라의 대표중 하나인 콩쿠르에서도 저런일이 발생하니 일반사람들이 보기에도 얼마나 어이없고 창피한 일인지..
이상원 최희내
저 연주자는 그 오랜시간 준비하고
평생 한이 남겠어 …이게 무슨 어처구니 없는….
오현정 야씨 이거네
장지현 이고봐;;;;;
Seulgi Lee 이거봐 ㅅㅂ 나같으면 못쳤을듯 개빡치네
양세라
이게 뭐야 미친
이지윤
김민준 (Min Jun Kim)??
엄상용 ㅂㄷ
정예하 으휴
정치현
박유라 내가 전에 말한게 요거였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