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작곡가

천재 작곡가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세계의 작곡가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작곡가는 ‘천재’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입니다.

모차르트는 1756년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습니다. 궁정악단 부악장이던 아버지 레오폴트는 모차르트의 음악 교육에 어려서부터 힘썼습니다.

이런 아버지의 교육열에 재능까지 더해 천재 작곡가의 기반이 됐습니다. 5살 때 챔발로를 연주했고 첫 피아노곡을 6살 때 만들었습니다.

모차르트의 인생에서 음악 외에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여행’입니다. 모차르트는 평생 여행을 다니며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여행에서 음악 공부를 하고 위대한 선배 작곡가를 접했습니다.

모차르트는 항상 사랑에 목말라 있었습니다. 아버지 레오폴트는 누구보다 자식을 아꼈지만, 한편으로는 돈벌이 수단처럼 여겨 모든 행동에 제약을 줬습니다. 연애나 결혼도 탐탁찮게 여겼죠. 하지만 결국 모차르트는 평생의 반려자인 콘스탄체를 만나 1782년 결혼을 합니다.

모차르트는 35살이라는 이른 나이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궁정음악가이던 살리에리가 독살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사실 둘은 꽤나 친밀한 사이였다고 합니다. 류머티즘 열이 원인이었죠.

버는 만큼 돈을 쓰는 낭비벽이 있었고, 또 기분이 시시때때로 바뀌는 변덕쟁이였지만 음악에 대한 그의 열정은 변함없었습니다. 그는 피아노소품곡부터 실내악, 협주곡, 교향곡, 오페라 등 모든 영역에서 소위 ‘경지’에 올라있었습니다. 죽어가는 순간까지도 악보에 인생을 바친, 바로 음악 그 자체였습니다.

 

※ 모차르트의 교향곡 38번(프라하) 바로보기 클릭!!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모차르트의 교향곡 39번 바로보기 클릭!! (덴마크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모차르트의 교향곡 41번(주피터) 바로보기 클릭!! (로얄 스톡홀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3번 바로보기 클릭!! (힐러리 한 연주)

※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12번 바로보기 클릭!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모차르트의 디베르티멘토 5번 바로보기 클릭!! (오텐잠머 연주)

※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서곡 바로보기 클릭!! (투르쿠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태그

관련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nnect with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