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주자들이 공연에 앞서 자신만이 치르는 무언가가 있을까요? 공연을 앞둔 긴장감을 풀고, 자신감은 보충하려는 어떠한 의식(?)들이 있을겁니다.
외국의 한 전문매체가 세계적인 현악기 연주자들에게 이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연주자들의 대답을 들어보겠습니다.
드미트리 시트코베스키(Dmitry Sitkovetsky, 바이올린) : 연주할 곡에 대해 충분히 연습했다는 확신을 갖는다. 그리고 말을 많이 하지 않으려 한다. 내가 연주하는 데 있어 조용함은 매우 중요하다.
나자 살레르노 쇤베르그(Nadja Salerno Sonnenberg, 바이올린) : 잠을 조금 자고, 샤워를 하고, 커피를 마신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연습을 조금하고, 무대에 올라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하는 일은 신발을 신는 것이다.
클로에 핸슬립(Chloe Hanslip, 바이올린) : 화장을 하고, 옷을 입고, 신발을 신고, 조금 느리게 연습을 하고, 초콜릿을 먹고, 마지막으로는 점프를 몇 번 한다.
게르손 게르쉬코프(Gershon Gerchikov, 바이올린) : 원을 그리며 걷고, 병원 검진을 통과할 정도로 손을 자주 씻는다.
김수빈(바이올린) : 커피….그리고 아마도 초컬릿
마틴 비버(Martin Beaver, 바이올린) : 맛있는 식사를 하고, 잠을 조금 자고, 무대 뒤에서 연습을 하고…그렇지만 위대한 자연과 항공편은 가끔 이를 방해한다.
밀레나 파자로–밴 드 슈타트(Milena Pajaro-van de Stsdt, 비올라) : 뱃속이 든든해야 하기 때문에 (공연) 직전에 먹는다. 그 외에는 없다. 공연 환경이 늘 다른데 어떻게 반복적인 일을 할 수 있겠나.
아라벨라 슈타인바허(Arabella Steinbacher, 바이올린) : 명상을 하고…건강식을 엄청 먹는다.
미하엘라 마틴(Mihaela Martin, 바이올린) : 30분 이내로 잠을 자고, 사람들을 별로 만나지 않고, 꽤 연습을 한다.
스테파니 체이스(Stephanie Chase, 바이올린) : 저녁 공연이면, 늦게 든든한 점심을 먹고, 가능하면 잠을 좀 자두고, 옷을 입으면서 재미있는 TV프로그램을 본다. 준비하는 동안 요거트와 바나나를 챙겨먹고, 공연장에 도착하면 약 20분간 연습을 하며, 다른 사람들과 말을 하지 않는다.
레이 첸(Ray Chen, 바이올린) : 지퍼가 잘 잠겨있는지 확인하고, 공연장 문 앞까지 카운트다운을 하고, 그리고 나서는 손가락 총으로 세 방을 날린다. 탕 탕 탕
스테판 재키브(Stefan Jackiw, 바이올린) : 늦은 점심을 왕창 먹고, 잠을 잔다. 공연장에 1시간 전에 도착해 조용하고 느리게 연습한다. 그러나 핸드폰으로 인터넷 검색하는 걸로 마무리하는 일도 자주 있다.
폴 후앙(Paul Huang, 바이올린) : 배가 비어있지 않게 하고, 샤워를 오랫동안 하고, 바이올린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때로는 무대 뒤에서 젠가 게임을 하기도 한다.
키안 솔타니(Kian Soltani, 첼로) : 별거 없는데…오후에 낮잠을 늘어지게 자고, 마지막까지 연습한다.
필리페 퀸트(Pillippe Quint, 바이올린) : 첫째, 공연 1시간 전에 핸드폰을 꺼 홀로 공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정반대로, 사람들과 어울리며 무대에 올라가기 전까지는 공연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라라 세인트 존(Lara St John, 바이올린) : 공연이 있는 날에는 손가락의 굳은살이 물러지지 않도록 왼손에 고무장갑을 끼고 샤워한다.
노아 빌드슈트(Noa Wildschut, 바이올린) : 느리게 연습을 하고, 안정할 시간을 갖고, 또 뭔가 흥미로운 것을 찾으려고도 한다. 연주복을 일찍 입고 뭔가 중요한 사람으로 여겨지는 것도 좋아한다.
벤자민 베일만(Benjamin Beilman, 바이올린) : 잠을 자고…커피
티모시 최(Timothy Chooi 바이올린) : 저녁 공연이면, 오전에는 산책을 하고 사람들을 만나며, 오후에는 30분 정도 잠을 자고, 샤워를 한 뒤 연주할 곡 전체를 절반의 속도로 연습한다.
필립 포가디(Filip Pogady, 바이올린) : 연습은 30분 정도로 충분하고, 공연 전에 잠을 자두는 것은 언제나 도움이 된다.
케빈 미우라(Kevin Miura, 바이올린) : 언제나 바나나, 에너지 바를 녹차와 함께 먹고, 페퍼민트 캔디 2알을 입에 넣는다.
이예송 소피(Lee Yesong Sophie, 바이올린) : 나만의 비밀스런 절차가 있는데….미신을 좀 믿는 편이라서…공개하자면, 물을 많이 마시고, 뭔가를 먹고, 한 시간 반 정도 연습을 한다.
오를리앙 파스칼(Aurelien Pascal, 첼로) : 연습을 하는 동안 호흡에 신경을 쓰고, 작은 바나나 또는 슈가 트리트를 먹고, 찬물로 손을 씻는다.
제니퍼 파이크(Jennifer Pike, 바이올린) : 잠을 자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바나나를 먹고, 사전 연습을 한다.
잠, 식사, 바나나. 느리게 연습하기 등의 대답이 많이 보이네요. 습관은 자신만의 것이니 세계적인 연주가들의 습관을 따라할 필요는 없겠죠. 그렇지만 공연시 최상의 연주를 할 수 있는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은 각자가 꼭 찾아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케스트라스토리 김헌수 기자
조민지고상원레이첸 곧 연주오는데 무대뒤에서 손가락 세번 탕탕탕 한다는데 무대뒤가서 보고오고싶다,,, 탕탕탕,,,
권난아 레이첸 진짴ㅋㅋㅋㅋㅋㅋㅋ
ㅇㅇㅇ의 바나나는 효과가 있는 것이엿던것인것인거
김수정윤영수 난.. 무대직전까지 하던 게임을 하고 웹툰을 감상하고 평소처럼 행동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한갘ㅋㅋㅋㅋㅋㅋ
난절대…네버
실기 직전까지 바들바들 떤다✨
윤영수 지각
실기는 안지각 잘 잠도 못잠 내가 지각한건 지휘법
누나… 평소에 어캐 보였으면
멍청이일걸?
누나 셀프디스 너무 한거 아님..! ㅂㄷㅂㄷ…
아니 진짜 오빠야 폰에 내 이름 멍청이로 저장되있었음
윤영수 아님 윤영수임
22살까진 멍청이였자나
싸우진 말구… ㅠㅠ
? 싸우는거 아니얔ㅋㅋㅋㅋㅋㅋㅋ
난 연주전날에 마사지를 받고 연주 당일날 미친사람처럼 뛰어다닌다..
강상훈 김준경 김지홍 레이첸 너무 인상깊어서 너네 태그할라했는데 @하고 레이첸 치고 ㅇㅣㅆ었음ㅋㅋㅋㅋ 나는 무대 뒤에서 목 주무르고 어깨돌리기…?
ㅋㅋㅋㅋ레이첸씨 웃기넼ㅋㅋ 나는 손가락 스트레칭….
난 잘 모르겠다..
김혜진약을먹는 습관이있징ㅎ
이제 그만 줄여……!
그나저나 레이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핵졸귀다 나도 앞으로 손으로 총쏴야지 빵빵빵
우리앞으로 오케실문 탕탕쏘자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혜진 빵야빵야
허숙경 인데놀 + 입 털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ㅎㅎㅎㅎㅎㅎ그치 넌 내가 잘알지 ㅋㅋㅋㅋㅋㅋㅋ
긴장 할 수록 입 나불나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